컨텐츠 바로기기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공지사항

2020-2022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기출문제 발간

채용정보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22-12-28
첨부파일 첨부221228_2020-2022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기출문제_한국디자인진흥원.pdf (9478)   


 

2020-2022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기출문제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필기 ·실기 핵심기출 문제 및 해설 수록

한국디자인진흥원, 2022

 

 

발간사

 

정보통신 기술과 플랫폼 산업의 발달로 우리 사회는 디지털 시대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로 보다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가치를 누리게 되면서 소비자의 니즈 또한 더욱 세분화되어 각종 영역에서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 경험을 헤아리는 것이 점차 필수 가치로 자리하게 될 것입니다.

한국디자인진흥원은 이러한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를 선도하기 위하여 서비스·경험디자인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0년 국가기술자격 분야에 서비스·경험디자인이 신설되었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자격검정 운영기관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지난 3년간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에 응시하는 수험자 수가 점차 늘었으며 제3회를 맞은 올해도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또한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본 기출문제집은 서비스·경험디자인 분야 실무자 및 수험자분들의 역량을 배양하기 위하여 무상으로 배포됩니다. 각 문제에 출제 회차와 난이도, 유형을 표기하여 학습의 계획을 수립하고, 개인의 역량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가 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취득자의 합격 수기를 수록하여 수험 방법에 대한 안내와 더불어 취득 후 진로를 설계하시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에 많은 관심과 지지를 주시기 바라며, 디자인 주도의 산업 경쟁력 발전과 디자이너 분들의 활약을 위하여 더욱 힘을 모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윤상흠

한국디자인진흥원 원장

 

 

소개의 글

 

기술 발전의 패러다임 변화와 고객 경험을 중요시 하는 산업의 변화는 글로벌 산업의 구조를 제조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경제의 서비스화’, 특히 고부가가치 지식과 기술기반의 서비스 산업은 미래 국가 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를 선도하게 될 서비스·경험디자이너는 국가 미래 경쟁력의 핵심 자원이며,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추진하는 서비스·경험디자인 전문 인력 교육과 국가기술자격 제도는 미래 디자인 생태계 구축의 시금석이 될 것입니다.

최근 국내외 디자인 분야에서는 서비스·경험디자인과 관련된 다양한 책과 논문, 기술 정보들이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는 데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경험디자인 이론서’를 통하여 기초 지식에서부터 심도 깊은 학제적 내용까지 포괄하는 디자인 지식의 아카이브를 구축하였습니다. 이론서가 서비스·경험디자인 분야의 정보와 지식을 표준화하는 역할을 하였다면,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기출문제집’은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측정하고 자격을 검증하는 체계를 디자이너들에게 보다 쉽게 설명하고 전달하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수험생들은 3회 실시된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필기시험에서 다루어지는 핵심적인 서비스·경험디자인의 지식과 문제 유형을 학습할 수 있으며, 실기시험에서 다루어지는 다양한 디자인 사례와 실무 역량에 주요한 요소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시험은 서비스·경험디자인에 대한 기초 지식과 이를 실행하는 방법과 프로세스, 실무를 위한 실행 능력을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본 기출문제집은 자격시험에 대비하는 지침서이자, 서비스·경험디자인을 학습하는 실무적 교과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기출문제집’의 출간이 디자인 지식 공유와 미래 디자인 인재 양성의 기반이 되기 바라며, 디자이너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발전의 기회가 되기 바랍니다.

 

최민영

한국서비스디자인학회 회장

 

 

목차

 

활용 가이드 07

출제기준안 08

필기시험 기출문제 15

실기시험 기출문제 51

취득자 합격수기 80

저자소개 83

 

 

초판 발행 2022년 12월 29일

주무부처 산업통상자원부(엔지니어링디자인과)

발행처 한국디자인진흥원

저자 김상열, 최민영, 정재희, 박남춘, 안소담, 최서령

윤문 진가연

편집디자인 김정훈

© 한국디자인진흥원

이 책의 저작권 및 판권은 한국디자인진흥원에 있으며, 실린 글과 도판은 동의 없이 무단으로 사용 및 전제할 수 없습니다. 국가기술자격의 시험문제는 저작권법상 보호되는 저작물이며, 문제의 일부 또는 전부를 무단복제, 배포, 출판 전자출판하는 등의 행위를 금합니다.


2020-2022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기출문제 발간
서비스 · 경험디자인 기사 필기 실기 핵심기출문제 및 해설 수록
이번 기출문제집은 서비스·경험디자인 주요 교육 자료로써 체계적 이론지식을 기반으로 해당 분야 저변 확대와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자격시험 대비 지침서 및 실무적 교과서로 활용될 예정이며, 무상으로 배포됩니다.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의 핵심 기출문제를 비롯한 출제의도와 해설, 모범 답안을 수록했고, 각 문제에 출제 회차와 난이도, 유형을 표기하여 학습의 계획을 수립했으며, 개인의 역량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가 되도록 했습니다.
더불어 취득 후 서비스디자인 분야로 전직 또는 사업 참여 등 구체적 성과로 이어진 취득자의 합격수기를 선정해 공개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 kidp 한국디자인진흥원 

designdb logo

목록